설립배경 및 목적
중증장애인의 일상생활은 다분히 사회적으로 가정적으로 극도로 의존적일 수밖에 없는 사회환경적(사회적 인식) 차별이 현존하고 있다. 이에 자립생활의 이념인 자기결정권, 선택권이 부여된 지역사회 참여를 적극 지원하고자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서비스 체계 구축에 그 의의가 있다 하겠다.
우선 중증장애인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주변 환경의 편의시설과 접근성의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이며 자신의 계획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도록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자원봉사체계 구축이 필요하며 단기적인 사업보다는 장기적이고 단계적인 신체, 생애 주기에 맞는 프로그램이 절실하다. 이에 종합적이고 체계적이고 주기적인 프로그램과 서비스로 중증장애인의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데 취지가 있다.
장애인에게도 인간다운 삶의 권리와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부여하고,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일상생활의 소중한 선택권과 결정권을 가지며 수혜자로서의 대상이 아닌 소비자로서의 권리와 권익을 보장받아야 한다.
지역 내 중증장애인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욕구와 장해 요인을 적극 제거, 지원하여 권익 및 지역사회 활동의 기회를 증대하며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통합을 이루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중증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일상생활을 계획하고 수행 가능하도록 필요한 다양하고 종합적인 서비스를 지원하여 지역사회에 적극적인 참여를 증진하고자 단체명을 정하였다.